ANGEL BONA

커피를 재미있고 즐겁게 마실 수 있는 소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커피꿀팁

  • Storage of Coffee Bean? (원두 보관방법)

    원두커피의 최상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원두를 볶아낸 후 빠른 시일안에 추출해서 드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실 소비자 분들은 밀폐용기에 담아 공기를 최대한 차단 시키고 커피가 차지하는 이외의 공간이 용기안에 최소화 되어 산소가 커피에 들어있는 밀폐용기안에 존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냉동실에 보관한다 하더라도 수분 증발 및 냉동고 내의 결로현상과 탈취기능에 의해 커피의 향을 뺏김과 동시에 냉동고 안의 잡다한 향을 커피가 빨아 들이기 때문에 3개월 이상의 보관은 의미가 없습니다. 보관용기로는 고무패킹이 있는 유리병이나 도자기 종류가 최선이며 10~20g씩 1회 드실 분량을 작은 엑세서리 보관용 폴리 지퍼백에 담아 밀폐용기에 넣어두시고 1회분씩 꺼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Bad Example (원두 보관의 잘못된 예)

    봉투에 테이프로 막아서 보관하는것은 임시 방편은 될 수 있으나 말 그대로 임시 방편일 뿐이며 떨어지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지퍼백에 보관하는것 역시 안됩니다. 일반적인 비닐은 원두의 이산화탄소의 팽창으로 인해 환경호르몬이 추출될 수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산소가 투과됩니다.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보관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원두향과 오일성분이 배어나오는걸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추출시 환경호르몬이 추출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 봉투나 냄새가 나는 밀폐용기에 보관하게 되면 자칫 다른 음식물의 냄새가 밸 수 있는 확률이 100%입니다. 커피를 가장 맛있게 즐기고 싶으시다면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합니다.

    Create a Tastless Coffee

    커피를 가장 맛없게 만드는 5가지 방법

    •  
    • 수분
      상대 습도가 100%일때 0%일때보다 10배 빠른 산패가 진행됩니다.
    • 온도
      원두 보관하는곳의 온도가 30˚C일때 10˚C일때보다 빠른 산패가 진행됩니다.
    •  
    • 볶음도
      강한 배전도로 볶은 원두일수록 약배전한 원두보다 빠른 산패가 진행됩니다.
    • 분쇄도
      분쇄해서 보관 시 홀빈으로 보관하는 원두보다 5배 빠른 산패가 진행됩니다.
    •  
    • 산소
      밀폐하여 보관하고, 아로마 밸브를 채용하여 포장하는 것은 산소를 차단하여 커피의 맛과 향을
      오래유지하기 위함이며 맛과 향이 없는 커피는 이미 커피가 아닙니다. 1%의 산소는 10배 빠른
      산패의 요인입니다.

    Coffee Grinding (커피 분쇄도)

    커피의 분쇄는 커피원두를 커피액으로 추출하기 쉬운 상태가 되도록 표면적을 넓히기 위한 과정으로 파쇄하거나 절단하여 분쇄합니다.
    분쇄방법과 분쇄입자의 크기에 따라 추출된 커피의 맛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커피의 추출 방법에 따라 분쇄 입자 크기를 달리합니다.
    제품 주문시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아래 분쇄표를 확인 후 분쇄도를 정하여 주문하시면 커피의 참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Angelbona, The Dutch Recipe

    나만의 작고 예쁜 카페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아직도 가정에서, 사무실에서 원두커피를 마시기 위해 고가의 귀챦은 머신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렴하고 편하다는 이유로 아직 건강에 해로운 인스턴트 커피를 즐기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는 차가운 물, 뜨거운 물, 우유 또는 아이스크림에 섞어주기만 하면 유명한 커피 전문점에서 드시는 커피보다 더욱 클린하고 맛있게 즐기실 수 있는 카페 음료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더치 핫 커피(Dutch Hot)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30ml + 뜨거운물
    더치원액과 물 비율은 1:3정도로 섞어주시고 기호에 맞게 시럽을 넣어드세요.
    Tip. 마시기 적당한 온도에서 더치커피의 진한 향과 맛을 더욱 즐기실 수 있습니다.

    더치 아이스 커피(Dutch Ice)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60ml + 차가운물
    더치원액과 물 비율은 1:3정도로 섞어주시고 기호에 맞게 얼음을 넣어드세요.

    더치 핫 라떼 커피(Dutch Hot Latte)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50ml + 따듯한 우유 또는 두유
    더치원액과 우유 비율은 1:3정도 넣고 기호에 맞게 두유를 넣어주시면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더치 아이스 라떼 커피(Dutch Ice Latte)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60ml + 따듯한 우유 또는 두유
    빈잔에 얼음을 6~7개 넣은 후 더치 원액과 우유 비율은 1:3정도 넣고 기호에 맞게 두유를 넣어주시면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더치 아포가토(Dutch Affogato)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을 취향대로 담으신 뒤 더치원액을 부어서 드세요.

    더치 에이드(Dutch Ade)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20ml + 사이다
    더치원액과 사이다 비율을 1:4정도 넣어주시고 기호에 맞게 얼음을 넣어주세요.

    더치 핫 모카 커피(Dutch Hot mocha)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20ml + 우유 + 초코시럽 또는 모카시럽
    더치원액과 우유의 비율은 1:3정도 넣어주시고 초코시럽 또는 모카시럽을 첨가해서 넣어주세요.

    더치 아이스 모카 커피(Dutch Ice mocha)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20ml + 우유 + 얼음 + 초코시럽 또는 모카시럽
    빈잔에 얼음 6~7개를 넣은 후 더치원액과 우유의 비율은 1:3정도 넣어주시고 초코시럽 또는 모카시럽을 첨가해서 넣어주세요.
    Tip. 취향에 따라 휘핑크림을 첨가해서 드시면 더욱 부드럽고 달콤한 모카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더치 언더락(Dutch Under Rock)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20ml + 얼음
    더치원액 200ml에 얼음을 가득 넣어서 드시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치 비어(Dutch Beer)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20ml + 맥주
    더치원액과 맥주 비율은 1:3정도로 넣어주세요. 커피맥주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더치 소주(Dutch Soju)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 원액 30ml + 소주 한병
    소주 한 병에 더치원액 300ml를 넣어드시면 소주의 쓴 맛 대신 커피향의 소주를 드실 수 있습니다.

  • Espresso / 에스프레소

    Tip. 크레마란?
    잘게 분쇄된 원두 알갱이가 에스프레소 머신의 압력과 뜨거운 물을 통과하면서 원두 커피가 가지고 있는 오일 성분과 휘발성 향기 성분이 어우러져 미세한 황금색 거품이 추출되는데 이것을 크레마라고 부릅니다.
    집에서 만들어 먹는 내 커피에서는 굳이 크레마에 연연해 하지 마세요. 그래도 크래마가 있는 커피를 집에서 즐기고 싶다면 모카포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1.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 중 하나는 에스프레소 잔에 알라 빼르쉐(유기농 노란 설탕) 하나를 넣은 후 추출한 뒤 잘 저어줍니다.
    이렇게 마시면 마치 다크 초콜릿 같은 쌉쌀하고 달콤한 악마의 유혹을 만들어 냅니다.

    2. 에스프레소를 잔에 따르기 전에 잔을 뜨거운 물로 데웁니다.

    Americano / 아메리카노

    Tip. 아메리카노는
    원래 이태리 커피 메뉴에 없는 음료로 홍차에 익숙한 미국인들이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바로 마실 수 없어 에스프레소에 물을 타서 마시게 된것이 유래로 커피 메이커를 이용한 드롭 커피로 현재는 본연의 커피 향과 맛을 즐기고 싶지만 에스프레소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는 커피 메뉴중 하나입니다.
    정해진 물의 혼합 비율은 딱히 없으며, 자신의 입맛에 맞게 즐기면 됩니다.

    1. 갓 추출한 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을 섞어 연하게 마시는 커피 음료로 커피 본연의 향과 맛을 에스프레소 스트레이트 다음으로 가장 잘 음미할 수 있는 깔끔하고 개운한 커피로 널리 사랑받는 메뉴입니다. 설탕 한 조각을 넣어서 드시면 달콤하면서도 향기를 잃지 않는 아메리카노는 식후에 당연하게 사랑받는 메뉴입니다.

    2. 핫 아메리카노 : 뜨거운물 240ml + 에스프레소 30ml

    3. 아이스 아메리카노 : 얼음 12조각을 채운 아이스잔에 차가운 물 80%를 넣고 에스프레소 60ml를 넣어서 드시면 아주 맛있습니다.

    Caffe Latte & Cappuccino / 카페라떼 & 카푸치노

    Tip. 카페라떼란?
    카페라떼(Caffe Latte)란 이태리어로 Cafe와 Latte의 합성어이며 '우유를 넣은 커피'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프랑스에서는 au와 lait의 합성어인 '카페오레(Caffe au lait)'. 즉 커피와 우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 에스프레소에 데운 우유를 첨가한 베리에이션 음료이며, 카푸치노는 쫀쫀하면서 크리미하고 풍부한 우유거품이 매력적인 커피 음료이며, 에스프레소와 우유, 소량의 우유거품으로 만들어진 카페라떼는 이태리 가정에서 아침 대용으로 모카포트를 이용하여 진하게 내린 에스프레소에 데운 우유를 듬뿍 넣어 마시는데, 이 음료가 우리가 흔히 커피숍에서 마시는 카페라떼와 맛이 가장 흡사합니다.

    2. 핫 라떼 : 스팀우유 180ml + 에스프레소 30ml / 핫 카푸치노 : 에스프레소 60ml에 벨벳 우유거품을 만들어 올려주세요.

    3. 아이스 라떼 : 얼음 12개 채운 아이스잔에 우유 180ml를 넣은 후 에스프레소 60ml를 넣고 우유 거품을 살짝 올려줍니다.
    / 아이스 카푸치노 : 얼음 12개 채운 아이스잔에 100ml의 찬 우유를 붓고 에스프레소 60ml를 추출하여 넣은 후 나머지 80ml의 우유를 우유 거품기로 벨벳거품을 내어 올려주신 후 시나몬 가루를 토핑해 주세요.

    Caffe Macchiato / 마끼아또

    Tip. 마끼야또란?
    마끼야또란 이태리어로 얼룩이란 뜻입니다.
    커피 위에 우유 얼룩이 있다거나 우유 위에 커피 얼룩이 있다는 뜻으로 어떤 것을 잔에 먼저 담느냐에 따라서 얼룩이 달라질 수 있고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이탈리아의 Bar 에서는 카페 마끼야또를 즐기는 사람이 아주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음료량이 많은 라떼를 더 많이 선호하는데, 이 메뉴는 에스프레소의 강렬함이 부담스러운 커피 매니아에게 추천합니다.

    2. 예열하여 준비해 놓은 도피노 잔에 에스프레소 30ml를 추출한 다음 벨벳 스팀 밀크를 80ml 정도 만들어서 조심스럽게 부어주세요.
    물론 입맛에 맞게 설탕과 시럽을 첨가하면 더 맛있을 수 있습니다.

    Caramel Mocha / 카라멜 모카

    Tip. 카라멜 소스를?
    사용할 때에는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여 향과 당도가 오버되면 끔찍한 단맛이 추가되므로 양을 적절하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1. 카페 모카를 변형한 것으로 초콜릿 소스 대신 카라멧 소스를 사용하여 카라멜 특유의 단맛을 강조한 메뉴로 한국인이 제일 좋아하는 단맛입니다.
    카페 모카의 원래 의미에서 벗어난 메뉴지만 초콜릿의 쌉싸름한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메뉴입니다.

    2. 핫 카라멜 모카 : 카라멜 소스 15ml + 에스프레소 30ml + 스팀우유 + 휘핑크림

    Caffe con Panna / 카페 콘 빤나

    Tip. 카페 콘 빤나는?
    이태리어로 콘(Con)은 with와 같은 뜻으로 '함께'라는 의미이며, 빤나(Panna)는 크림을 뜻합니다.
    그래서 카페 콘 빤나는 크림과 함께 마시는 에스프레소를 뜻합니다.

    1. 추출된 에스프레소에 약간의 우유와 달콤한 휘핑크림(생크림)을 얹어서 만드는 메뉴로 부드러운 풍미에 에스프레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30ml의 에스프레소에 스팀 우유 50ml를 얹듯이 넣어준 후 생크림을 올려주세요.

    Mocha Ccino / 모카치노

    Tip. 모카치노는?
    우리가 커피 전문점에서 자주 즐기는 카페 모카와 비슷한 메뉴지만 우유의 양을 적게 넣은 상태에서 달콤한 초코 소스와 에스프레소가 혼합되어 풍미가 더욱 강하게 느껴 지는게 특징입니다.

    1. 에스프레소에 달콤한 초코소스와 휘핑크림이 조화를 이룬 메뉴입니다.초코소스가 들어가 달콤한 맛이 한층 강조되어 커피를 개성있는 풍부한 단맛을 느끼게 해 주며 초콜릿의 쌉싸름함 또한 너무나 커피와 잘 어울려서 가끔 기분 전환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먼저 초콜릿 소스를 바닥에 붓고 (깔끔한 단맛을 원하신다면 시럽을, 풍요로운 풍미를 원한다면 소스를 선택하세요.) 추출한 뜨거운 에스프레소를 그 위에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그리고 데운 우유를 첨가하여 잘 저어준 뒤 휘핑기를 이용해 휘핑크림을 듬뿍 올려준 후 취향에 따라 초콜릿 가루와 초콜릿 칩, 땅콩가루 등의 장식을 토핑하여 한층 맛있어 보이도록 멋을 부립ㄴ디ㅏ.

    Affogato al Caffe / 아포가또 알 카페

    Tip. 아포가또 알 카페는?
    아이스크림은 바닐라 피칸이 최고의 궁합을 느끼게 합니다. 각종 제과 회사의 아이스크림 및 젤라또까지 만들어 테스트를 했지만 아포가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아이스크림은 바닐라 피칸이 역시나 최고입니다.
    '비슷하겠지'라고 생각하고 바닐라나 호두마루등을 고르시면 기대했던 맛이 나올수 없습니다. 드실 땐 아이스크림을 일반 스푼보다 빙수용 스푼이 적절하며 거품처럼, 크림처럼 잔의 표면위에 뜬것부터 한스푼씩 떠서 드시면 정말 맛있습니다.

    1. 개인적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중에서 강력하게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가장 적은 시간과 비용 대비 최고의 퀄리티 있는 메뉴를 만들 수 있으며, 손님 접대용으로는 이 이상의 메뉴가 없습니다.

    2. 더블 에스프레소 잔에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듬뿍 담은 다음 추출한 에스프레소를 처음 부을 때는 잔의 벽 부분을 타고 내려가듯 붓고, 약 1/3 아이스크림 위에 살포시 얹듯이 부어줍니다.
    토핑으로 후르츠 통조림 속 과일 몇 조각이나 씹히는 맛이 좋으면서 잘 어우러지는 아몬드 슬라이스나 땅콩을 잘게 부숴 올리거나 초콜릿 칩을 올려도 좋습니다.

  • Check Point

    1. 맛있는 콜드 브루 더치커피를 구매 하시기 전에 이것만은 꼭 체크하세요.

    NO

    찬물에 담궜다 꺼낸 저렴한
    침출식 더치커피

    고가의 설비 투자없이 저렴하며 손쉽고 빠르게 대량으로 만들수는 있으나 카페인 등 화학성분이 과다하게 추출되어 맛과 향이 콜드 브루로 정직하게 내린 더치에 비해 떨어집니다.

  • YES

    한방울씩 제대로 만든
    콜드브루 더치커피

    고가의 설비 투자 및 추출시간이 오래걸리며 추출 후 밀폐포장까지 만드는 과정이 힘들지만 콜드브루 커피만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 수록 맛이 싶어지고 그윽한 바디감이 생깁니다.

    2.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는 식약처 식품제조 허가업체로 허가받은 위생적인 설비에서 제조하며, 나와 내 가족 모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정직하게 유통하고 있으며 유통기한을 표시합니다.

    NO

    방부제,정제수,인공 원두향을 첨가한
    무늬만 원두커피

  • YES

    첨가물이 없는
    100% 원두커피

    가격을 낮추기 위해 물을 섞거나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방부제를 넣지는 않았는지 인공향으로 맛을 내지는 않났는지 전체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는 품질 좋은 커피보다 더 향기로운 커피향은 없다고 생각하며 첨가물 없이 원액 100%만을 담았습니다.

    3. 아라비카 원두 100% 프리미엄 원두인가요?

  • 인스턴트 커피의 재료용
    로부스타품종 카네포라종
    일자형 선터컷 다크 로스팅은 가능
    퀘이커가 많아 적갈색 로스팅을 하기 어렵습니다.

  • 아라비카 품종 스페셜리티 커피
    선명한 선터컷과 적갈색으로 로스팅된
    반짝이는 원두는 파나마 에스메랄다 게이샤이며
    로부스타 종에 비해 길쭉하고 큽니다.

    커피맛은 원두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콜드 브루 더치커피는 인스턴트 커피나 캔커피처럼 저 품질의 로부스타 원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물과 커피가 만나는 시간이 많은 추출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원두가 가진 향미가 좋으면 좋은대로 나쁘면 나쁜 그대로를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는 100% 프리미엄 원두만을 사용합니다.

    4. 어떤 원두를 사용하나요?

    NO

    로스팅한지 오래된
    산화된 원두

  • YES

    방금 로스팅한
    신선한 원두

    로스팅은 똑같은 원두를 사용해도 방법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전혀 달라지는 전문적인 직업입니다. 또한 로스터기계 자체가 수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대부분 로스팅 원두 또는 분쇄된 그라인딩빈을 구입해서 사용하십니다. 커피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원두는 로스팅 후부터 산화가 시작되어 맛과 향이 사라집니다. 맛과 향이 사라진 시점의 원두는 콜드 브루 더치커피 추출시 의미없기 때문에 직접 로스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Premium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가 더 특별한 이유)

    원두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기 위해 직접 로스팅합니다.
    프리미엄 원두를 콜드 브루 더치커피 추출에 가장 적합하게 로스팅 후 분쇄하여 추출을 바로 하는 시스템까지 원두의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
    바로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가 특별한 이유입니다.
    이미 타사에서 로스팅된 원두를 구입해 사용한다면 엔젤보나 콜드 브루 더치커피의 맛과 향이 같을 수가 없습니다.

    커피는 섬세한 음료이기에 바리스타가 만듭니다.
    커피는 원두, 로스팅, 분쇄, 추출농도, 숙성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섬세한 음료입니다. 엔젤보나는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전문 바리스타가 항상 커피 테이스팅 및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커핑노트 : 맛의 포인트, 향미 등을 기록, 합산하여 85점 이상의 점수가 나와야만 스페셜리티입니다.
    + 향미 테이스터 플레이버 그래프 : 단맛, 신맛, 견과류맛, 쓴맛, 짠맛, 발효된 맛 등을 그래프안에서 공부하고 반복해서 그 향과 맛을 반복 학습을 통해서 익혀나갑니다.
    + 핸드드립과 커핑 : 여과식 드립을 통해서 테이스터를 공부하는 방법과 로스팅 후 바로 3번에 걸친 커핑테스트 결과지를 가지고 엔젤보나가 추구하는 개연성 있는 커피맛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핸드픽 : 품질 좋은 아라비카 원두라도 결점두 1개가 커피 약 30g의 커피의 맛과 향미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트로빈은 로스팅 전, 후 두번에 걸쳐 결점두를 손으로 직접 골라내는 핸드픽 과정을 되풀이 하여 믿고 드실 수 있는 고품질 원두 생산에 더욱 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FOLLOW > @ANGELBONA2180